프로그래밍/디자인패턴

00. 디자인패턴 강의를 시작하며

panpro 2017. 2. 7. 22:08



그간 벼르기만 했던 디자인패턴 공부를 제대로 해보려 한다. 

이번 공부에 사용할 툴은 다음과 같다. 
아마도 2017. 2. 3. 현재 최신버전일 듯 하다. 

2. IDE : Eclipse Neon (http://www.eclipse.org)
3. UML 툴 : argoUML 0.34 (http://argouml.tigris.org)

어찌되었건 위 3가지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다. 


GOF(Gang Of Four) 의 23가지 디자인패턴을 다음 순서대로 공부할 거다. 
GOF의 23가지 디자인패턴은 다음과 같다. 


1. Creational Patterns(생성 패턴)
- Singleton
- Prototype
- Builder
- Factory Method
- Abstract Factory


2. Structural Pattenrs(구조 패턴)
- Proxy
- Adapter
- Bridge
- Composite
- Decorator
- Facade
- Flyweight


3. Behavioral Patterns(행동 패턴)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Interpreter
- Iterator
- Mediator
- Memento
- Observer
- State
- Strategy
- Template Method
- Visitor


음.. 한글로 번역하면 상당히 이상해지기 때문에 한글 번역은 가급적 하지 않으려 한다. 



디자인패턴은 사실 그리 어려운 게 아니다. 

물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이 되어야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디자인패턴에 대한 공부가 어려운 건, 

디자인패턴 자체가 어렵다기 보다는, 

디자인패턴을 설명하기 위한 예제들이 더 어렵기 때문일거다. 


각 디자인패턴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보여주기 위한 상황, 예제를 이해하는데 드는 노력이 

디자인패턴 하나를 이해하는데 드는 노력보다 더 많이 들 때가 있다. 


그래서 난 가급적 간단한 예제를 들어 설명하려 한다. 


부디 이 디자인패턴 강의가 설계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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