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xamarin

xamarin 강좌 007. Page, Layout, View

panpro 2018. 9. 15. 11:51

xamarin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Visual Studio와 함께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스마트폰 앱 개발 툴입니다.

 

xamarin은 크로스 플랫폼(cross platform) 기술로 한번 코드를 작성해 놓으면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에서 실행되는 스마트폰 앱을 한꺼번에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xamarin 강좌 이전 글

2018/09/13 - [프로그래밍/xamarin] - xamarin 강좌 006. Custom Renderer를 만들며 배우는 자마린의 구조

2018/09/13 - [프로그래밍/xamarin] - xamarin 강좌 005. 데스크탑,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 타입마다 다른 UI 만들기

2018/09/12 - [프로그래밍/xamarin] - xamarin 강좌 004.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도우, 플랫폼마다 다르게 실행되는 코드 만들기

2018/09/12 - [프로그래밍/xamarin] - xamarin 강좌 003. iOS 빌드를 위한 맥북 설정 - 아이폰 실행화면 보기

2018/09/11 - [프로그래밍/xamarin] - xamarin 강좌 002. xamarin 기본생성 프로젝트의 구조 - 버튼 추가

2018/09/10 - [프로그래밍/xamarin] - xamarin 강좌 001. xamarin의 시작

 

Xamarin 7번째 시간입니다.

 

Xamarin을 처음 실행하면 MainPage.xaml 파일이 열립니다.

이 파일이 스마트폰 앱에서 UI를 담당하는 파일인데요,

xamarin에서의 UI는,

 

Page, Layout, View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age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한 화면을 뜻합니다.

Layout은 그 안에 다른 View들과 Layout들이 어떻게 배치되는지를 결정해 주는 일종의 위치 매니저입니다.

View는 Label이나 Button 같은 기능을 하는 녀석들입니다.

 

6강에서 Xamarin은 실제로 control을 생성하지 않고, 각각의 디바이스들에게 Label에 해당하는 native Control을 만들어서 그 모양을 그려서 자기 화면에 보여주는 거라고 설명드렸습니다. 그래서 control이라 하지 않고 view라고 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간단하게,

 

Page, Layout, View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Page의 Padding

 

Layout의 Padding, Margin,

 

View의 Margin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영역이 어떻게 잡히는지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현재 xaml 파일 안에 구성된 UI를 디버깅하지 않아도, 에뮬레이터를 거치지 않아도 바로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위 그림 오른쪽에 초록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그려진 부분이 xaml 파일에 기술된 UI의 구조를 바로바로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Xamarin 동영상 강의로 확인하세요